본문 바로가기
건강

쯔쯔가무시병 증상과 치료방법이 뭔가요?

by 홍초딩 2021. 5. 25.

봄이나 가을에 종종 뉴스에서 쯔쯔가무시병으로 인해서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한 경험이 있습니다. 도대체 쯔쯔가무시가 얼마나 무서운 병이고 어떤 경로로 인해서 감염이 되고 증상과 치료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이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애벌레에게 물려 발생합니다. 특히, 유충이 활동하는 시기와 사람들이 야외에서 활동하는 가을에 주로 발생합니다.

 

증상

털진드기에 물린 후 보통 1주~3주 정도 잠복기를 가집니다. 이 후 초기증상으로는 몸살감기와 비슷하게 이어지는데 발열이나 오한, 두통 등이 있고 근육통과 복통 그리고 인후염이 동반이 됩니다. 그리고 배를 중심으로 3~5mm 정도 크기의 발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발 떨림, 경련, 목 뻣뻣함 그리고 언어 장애까지 생길 수 있으니 초기에 병원을 찾기를 바랍니다.

치료방법

병원을 방문하여 항생제 치료를 하면 대부분 별 문제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감기라고 생각을 하고 넘긴다면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호흡곤란이나 뇌수막염, 뇌염 등과 같은 합병증으로 인해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진드기에 물리면 발생할 수 있는 쯔쯔가무시병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원인과 증상을 알았다면, 야외 활동 이후에 감기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가서 의사와 상담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