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이면 커피 마시면 안되나요?

by 홍초딩 2021. 5. 13.

당뇨병에 걸린 환자들은 먹는 부분을 정말 많이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패스트푸드를 먹어도 되는지와 같이 일반인은 당연히 먹어도 되는 음식이라도 꼼꼼히 따져보고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특히, 설탕이 함유된 음료나 음식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인데, 커피 마셔도 되나?

당뇨병 자체가 선천적 보다는 후천적으로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병에 걸리기 전에 커피를 즐겨 먹었던 사람들이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커피는 설탕이 들어간 음료라고 판단을 해서 섭취하기 꺼려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강은희 임상영양사의 인터뷰를 인용하여 설명을 하려 합니다.

 

"커피는 설탕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아메리카노)만 마셔야 하며, 아메리카노도 하루 두 잔이내로 마실 것"이라고 권장을 했습니다.

 

사실 어떤 연구에서는 카페인이 혈당을 단기적으로 증가시킬 수도 있다라는 내용을 발표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장기적으로 보면 커피가 혈당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여러 연구케이스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하며, 평소에 커피를 즐겨 먹던 사람이었다면 하루 1잔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체중을 줄여주는 녹차

비만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최대 6배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중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차가 바로 녹차입니다. 녹차와 녹차 추출물은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주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당뇨병에 걸렸을 때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으며,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녹차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항상 건강을 위해서 노력하고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