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스크 착용하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by 홍초딩 2021. 5. 18.

마스크를 착용한지 어느덧 1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자외선 걱정을 안했지만 여름이 되면서 자외선이 걱정이 되는데 한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마스크를 착용하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고 효과가 있다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마스크 자외선 차단효과

마스크를 쓰는 주된 용도는 미세먼지 차단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래서 KF80이나 KF94 마스크는 미세먼지 입자 크기에 따라서 차단 기능을 알려주는 것이지, 이 수치가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얇은 천으로 얼굴을 가린정도라고 생각을 하면 좋을듯 합니다.

 

특히,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자외선은 유리창도 뚫고 들어올만큼 강하기 때문에 마스크만으로 차단하기엔 부족합니다. 그래서 자외선 차단제인 선크림을 꼭 바르고 마스크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흰색 마스크 VS 검정색 마스크

마스크 자체로 자외선 차단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그래도 색상별로 차단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차단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색상이 흰색, 푸른색, 검정색 3가지 종류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차단 효율이 가장 높은 색상은 검은색 마스크입니다. 일반적으로 색상별로 자외선 차단율은 흰색 94.8%, 파란색 97.6%, 검은색 99.5% 입니다.

 

마스크 착용 주의사항

흰색 마스크를 착용하면 빛이 반사되어 마스크를 쓰지 않은 눈가 주위에 피부노화나 색소 침착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크림을 얼굴 전체적으로 바르고 눈가 주변과 이마는 좀더 많이 바르시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