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염 종류 (A형,B형,C형,D형,E형) 및 예방법

by 홍초딩 2021. 6. 9.

간에 염증이 생기면 간염이라고 불리우는데, 바이러스인지 알코올성인지, 약물성인지, 자기면역성 간염등에 따라서 간염 종류가 다릅니다. 간염의 감염 경로 및 종류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염 종류

A형 간염 : 감염 경로는 A형 간염을 갖고 있는 환자와 접촉을 통해서 발생하거나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위행이 좋지 못한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좋은 환경에서 자란 2030 세대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상은 급성 간염 형태로 나타나는데 30일 정도 잠복기 이후에 구토, 식욕부진, 발열, 우측 상복구 통증이 나타나고 일주일 이후 황달 징후가 발생합니다.

 

B형 간염 : 바이러스에 감연된 산모가 출산할 때 신생아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감염이 됩니다. 또한, B형 간염 환자와 성적 접촉이나 칫솔과 같이 함께 사용하면 전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증상은 초반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가 쉽게 피로해지는 근육통과 미열이 발생할 수 있으나, 쉽게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발전하여 사망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종합 건강검진을 매년 받으시길 바랍니다.

C형 간염 : 혈액이나 체액으로 감염이 되고 성적인 접촉이나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주사기 재사용, 피어싱, 문신과 같은 과정 속에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근육통, 복부통증, 황달 등이 나타납니다.

 

D형 간염 : D형 혼자서는 발병하지 않고 B형 바이러스가 있어야만 D형 간염이 발생합니다. 즉 B형과 동시 발생함으로써 병이 급격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식욕부진, 구토, 피로감, 근육통, 두통과 같이 감기몸살 증상이 있고, 소변이 진해지고 대변 색이 회색빛이 될 수도 있습니다.

 

E형 간염 : 구강을 통해서 음식물로 감염이 되고,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기를 덜 익혀 먹을때 발병할 수 있습니다. 2~8주간 잠복기를 거친 뒤에 구토, 식욕저하, 피로 등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간염 정보 표

간염 예방법

  • 항상 개인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실 이용 전후, 식사 전에 꼭 손을 씻기를 바랍니다.
  • 고기는 날 것으로 먹지 말고 꼭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 항체 형성을 위해서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 항상 건강에 신경을 쓰고 몸이 평소와 다르다면 병원을 방문합니다.

 

간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감염이 되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청결에 힘쓰고 예방을 미리 하시길 바랍니다.

2021.05.30 - [건강] - 간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반응형

댓글